-
반응형
1. 통화승수와 통화공급방정식
(1) 통화승수의 개념: 통화승수(money multiplier)란 본원통화가 1 단위 증가하였을 때 통화량이 몇 단위 증가하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통화량을 본원통화의 크기로 나눈 값입니다.
(2) 통화승수의 도출
① 통화승수( m )는 현금-예금비율( k )이 주어져 있다면 아래와 같이 도출할 수 있습니다.
② 통화공급량은 (통화승수 ×본원통화)이므로 현금-예금비율(k)로 나타낸 통화공급방정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ㆍ위의 통화공급방정식에서 보는 바와 같이 통화공급량은 민간부문, 예금은행, 중앙은행에 의해 결정됩니다.
ㆍ통화공급량은 중앙은행에서 본원통화를 공급하거나 예금은행이 대출을 늘리거나(초과지급준비율 낮춤) 사람들이 현금 보유를 줄이고 예금을 늘리면 증가합니다.
ㆍ일반적으로 민간부문이 결정하는 현금-예금비율(k)과 예금은행이 결정하는 초과지급준비율은 매우 안정적이므로 이를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통화량은 중앙은행에 의하여 결정되므로 통화공급곡선은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ㆍ통화공급량은 통화승수와 본원통화에 의해 결정되므로 중앙은행에 의해 본원통화가 변하거나 통화승수가 변하면 통화공급곡선이 이동하게 됩니다.
2. 이자율과 통화공급량
(1) 이자율과 통화량
① 민간의 현금-예금비율과 은행의 지급준비율이 이자율에 관계없이 일정하다면 이자율이 상승하더라도 통화승수가 변하지 않으므로 통화공급곡선은 수직선입니다.
② 그런데 이자율이 상승하면 현금 보유의 기회비용이 상승하여 민간의 현금-예금비율과 예금은행의 초과지급준비율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③ 이자율 상승 시 민간의 현금-예금비율과 예금은행의 초과지급준비율이 낮아지면 통화승수가 커지므로 통화공급량이 증가합니다.
④ 이자율 상승 시 통화량이 증가하면 통화공급곡선은 우상향의 형태가 됩니다.
(2) 해석
① 통화공급이 이자율의 증가함수이면 이자율 변화에 따라 통화량이 변하므로 중앙은행이 통화량을 정확히 통제하는 것이 보다 어려워집니다.
② 중앙은행이 통화량을 조절하는 능력이 낮아지면 금융정책의 유효성은 낮아지게 됩니다.
반응형'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마케팅 환경 분석 (0) 2022.02.10 마케팅- 마케팅의 이해 (0) 2022.01.28 거시경제- 화폐의 공급(1) (0) 2022.01.20 거시경제- 화폐와 통화량의 측정 (0) 2022.01.18 거시경제의 순환구조 (0) 2022.01.14